본문 바로가기
발리 정보
profile
2016.09.29 01:01 추천:16 조회:9,406

목차:

  1. 개요
  2. 들어오고 나가기
    1. 항공편
    2. 육로
    3. 인도네시아 입/출국
  3. 통화 / 환전
  4. 교통
    1. 택시
    2. 공항 택시
    3. 차/오토바이 렌트
    4. 대중 교통, 기타 교통 수단
  5. 날씨
  6. 언어
    1. 인도네시아어 - Bahasa Indonesia
    2. 영어
    3. 발리어
  7. 서핑
  8. 스쿠버 다이빙
  9. 기타 정보
    1. 인도네시아 공휴일
    2. 바깥으로 나가지 못하는 날이 있다면서요?
    3. 건강/병원
    4. 마약
    5. 안전/사기
    6. 한국인 가이드
    7. 전기/전압
    8. 시간, 해지고 뜨는 시간
    9. 세금 비포함(++) 가격 표기
    10. 전화/인터넷
    11. 사원 방문 예절
    12. 행정 구역
    13. 발리 폭탄 테러(2002/2005년)
    14. 대사관/영사과 연락처
    15. 부가세 환급
  10. 발리의 사원
  11. 발리의 산
  12. 이글의 저작권
  13. 이글은...
 

1. 개요

발리는 인도네시아의 섬으로 수도는 덴파사(Denpasar)입니다.

  • 면적 : 5,780.06 km2 (제주도의 약 3배)
  • 인구 : 약 4백 23만명 (2014년 기준)
  • 인종 : 발리인 90%, 자바인 7%, 기타 3%
  • 종교 : 힌두 94%, 이슬람 5%, 기타 1%
  • 언어 : 인도네시아어, 발리어, Balinese Malay

발리섬 주변의 작은 섬인 렘봉안섬(Nusa Lembongan), 빼니다섬(Nusa Penida), 쯔닝안섬(Nusa Ceningan)도 발리 행정구에 속하는 지역입니다.

이슬람교가 대부분을 차지하는 인도네시아의 다른 지역과는 달리 발리는 약 94% 정도의 인구(대부분의 발리인)가 힌두교를 종교로 가지고 있습니다.

1980년대부터 전통과 현대의 문화를 잘 접목한 춤, 조각, 회화, 가죽, 금속 공예와 음악 등이 발전되면서 국제적인 여행지가 되었습니다. 최상의 입지 조건으로 서핑과 다이빙과 같은 워터 스포츠도 사랑받고 있습니다.

Subak
발리의 계단식 논

 

매년 인도네시아 국제 영화 페스티벌이 발리에서 열리며 매우 다양한 해양 생물을 포함하고 있어 Coral Triangle에 속해 있습니다.

2011 ASEAN Summit(아세안 정상회담), 2013 APEC, 미스월드 2013 등이 개최되기도 하였고 발리의 전통적인 농업 관계 시스템 Subak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발리 전통 춤

2. 들어오고 나가기

2.1 항공편

발리는 적도에서 약 6도 정도 남쪽에 위치하며 소순다 열도에 속한 섬으로 자바섬롬복섬 중간에 위치한 섬입니다. 웅우라라이 국제공항(Ngurah Rai International Airport - DPS)은 발리 남부 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누사두아와 꾸따 중간쯤에 위치하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위치 참고: 발리 전도 / 위치(구글맵)

 

Ngurahraiintsirport.jpg
웅우라라이 국제 공항(발리, 덴파사 공항)

 

거리는 한국에서는 직항편으로 약 6시간 30분, 인도네시아의 수도인 자카르타에서는 1시간 30분, 싱가포르에서 약 2시간 30분, 홍콩에서는 약 4시간 30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한국 - 발리 직항은 대한 항공과 인도네시아 국적 항공사인 가루다 인도네시아 항공이 운항하고 있으며 경유 편(싱가포르를 경유하는 싱가폴 항공, 홍콩을 경유하는 캐세이 퍼시픽, 방콕을 경유하는 타이 항공, 쿠알라룸프루를 경유하는 말레이시아 항공, 일본을 경유하는 JAL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제적인 여행지답게 발리로 도착하는 항공편은 매우 많은 편으로 유럽이나 기타 아시아 지역에서 항공편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에어 아시아와 같은 저가 항공사도 많이 취항하고 있습니다.

 

2.2 육로

시간의 여유가 있다면 육로를 이용하여 자바 본섬과 발리를 오가는 페리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으며 마찬가지로 발리에서 출발하여 자바섬 방면으로 향하는 버스편도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2.3 인도네시아 입/출국

인도네시아로 입국하려면 여권 유효 기간이 최소 6개월 이상 남아 있어야 합니다.

2015년 6월부터 우리나라 국민이 관광 목적으로 인도네시아에 입국하는 경우 30일간 무사증(무비자) 입국이 허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출입국 신고서도 폐지 되었습니다.

공항세(이용료): 2015년 2월 9일이후 항공권에 포함되어 별도로 지불하지 않아도 됩니다(국제선/국내선).

참고: 인도네시아 이민국 링크 (무비자 허용 국가 리스트)

세관 : 공식적으로 인도네시아로 입국시에 신고 없이 반입할 수 있는 한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 담배 200가치 또는 시가 25개 또는 연초 100그램 이하
  • 미화 250달러 이하의 개인 물품
  • 카메라, 랩탑, 핸드폰 등 여행자의 개인 물품

위의 조건을 초과하는 물품을 인도네시아로 반입할 경우, 세관 신고와 세금을 내도록 되어 있습니다.

면세점에서 구입한 고가의 물품을 신고하지 않고 반입하다 발각되는 경우 관세는 물론 벌금까지 내야하는 경우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인도네시아내에서 사용할 물건이 아니라면 신고 후 세관에 물건을 맡기고 보관증을 받아 보관하다가 출국시에 찾아가시면 됩니다.

적당한 가격의 물건들은 기내에서 미리 포장을 벗겨 가방에 넣는 정도의 요령이 필요합니다.

참고 링크: 인도네시아 세관 (인도네시아어/영어)




3. 통화 / 환전

대형 호텔, 면세점 등을 일부를 제외하고 현지 통화인 루피아를 사용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한국에서 미국 달러(USD)를 가져와 루피아(RP)로 환전 해 사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환전소에 따라 환율이 약간씩 차이가 날 수 있으나 거의 비슷하며 비공식(?)적인 환전소에서는 속임수를 쓰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환전은 되도록 전문 환전소(예: PT. Central Kuta / PT. Bali Maspincinra)를 이용하는 것이 좋고 공항내 환전소 또는 호텔의 환율은 매우 낮은 경우가 많습니다.

현재 루피아 지폐는 각각 Rp 1.000, 2.000, 5.000, 10.000, 20.000, 50.000, 100.000권이 통용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은행 고시 환율(USD) : 링크 (Bank Notes, Buy를 참고).

신용 카드 사용: 발리 대부분의 호텔, 쇼핑 센터, 레스토랑에서 신용 카드 사용이 가능하며 현금 인출기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업소에 따라 카드로 결제시 카드 결제 수수료가 추가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4. 교통

4.1 택시

 

블루버드 택시

 

남부 지역(꾸따,스미냑,누사두아,덴파사)에서 택시를 탈때는 하늘색 Blue Bird - 블루 버드를 이용하는 것이 불쾌한 일을 당하지 않을 확율이 높습니다. 전화 또는 스마트폰 앱으로 예약 가능. 전화 번호: (0361) 70 1111, My Blue Bird 앱

하지만 위의 지역을 벗어나는 장거리의 경우 할증료가 붙으므로 다른 교통 수단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발리에는 여러 종류의 택시가 있는데 아무 택시나 탓다가는 기분잡치는 일이 생길 확률이 많습니다. 특히, 흰색 택시는 가능하면 타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온라인 택시(우버, 그랩): 2017년 11월 현재 인도네시아 정부가 합법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관련글

4.2 공항 택시

공항에서 대기할 수 있는 택시는 "Koperasi Jasa Angkutan Taxi Ngurah Rai Bali"라는 조합에 가입된 공항 택시입니다.

공항 택시의 운영권 보호를 위해 다른 택시는 공항에 대기 할 수 없도록 되어 있으며 발리 공항에 도착해서 목적지까지는 공항 택시 티켓 카운터에서 요금을 지불하고 타시면 됩니다.

공항 택시 카운터:

 

국제 공항 택시 카운터

 

공항 티켓 택시는 공항에 도착하여 목적지로 이동할 때 좋은 이동 수단으로 티켓 카운터에서 목적지까지의 요금을 미리 지불하기 때문에 바가지 요금 등이 없습니다. 공항 티켓 카운터 근처에서 호객 행위를 하는 택시 기사가 있는 경우가 있지만 무시하고 카운터내의 직원에게 목적지를 이야기하면 됩니다.

4.3 차/오토바이 렌트

발리에서 차량, 오토바이 렌트은 매우 보편적으로 다른 여행지에 비해도 가격이 저렴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렌트 회사들을 쉽게 찾을 수 있으며 렌트 비용은 차량의 종류과 상태, 그리고 렌트 기간에 따라 많이 달라집니다. 운전시에는 국제 운전 면허증을 소지해야 합니다.

인도네시아는 한국과는 반대로 주행 방향이 왼쪽이며 운전석도 오른쪽에 있습니다. 도로의 상태도 한국과 비교하면 열악한 편이며 많은 오토바이와 차량들이 난폭 운전을 합니다. 직접 운전을 계획하고 있다면 사고시 대비책을 충분히 준비하고 렌트을 시도해야 합니다. 차량의 도난 사고는 거의 없는 편이지만 주차시 차량 내부에 귀중품을 놔두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또한 친절한 척 하면서 "당신의 차량이나 오토바이에 문제가 있으니 자기가 봐주겠다 또는 자기가 아는 수리점에 가자"고 하는 등의 사기도 주의해야 합니다.

관련글: 오토바이 렌트

4.4 대중 교통, 기타 교통 수단

  • 베모(Bemo = Bejak과 mobil의 합성어) : 베모는 발리에서 오래된 저가 대중 교통 수단으로 대부분 짙은 청색에 미니버스 형태(사실은 트럭을 개조한 것)입니다. 특정한 정류장이 없고 대부분 출발지와 목적지가 정해져 있어 중간 중간 손님을 태우고 내리는 것이 보통입니다. 저렴하지만 여행자용 바가지 요금을 받거나 버스내에서 일어날 수 있는 도난 등의 문제점이 있습니다.

  • 오토바이 택시 - 오젝(Ojek) : 다른 동남아 지역이나 인도네시아 지역들과 마찬가지로 발리는 오토바이 천국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그 숫자가 많습니다. 발리는 개인이 소유한 오토바이가 많아지면서 "오젝"의 숫자가 최근에는 현저하게 줄어들었습니다. 짐이 없고 가까운 거리라면 이용할 수 있습니다(미리 요금을 협상해야 함).

    스마트 폰 앱을 이용하는 오젝 서비스인 고젝(GO-JEK)그랩바이크(GrabBike)를 발리에서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현지 여행사 셔틀 버스 : 주로 Perama 에서 운영하는 버스로 발리 대부분의 지역과 주변섬(예: 롬복)들 그리고 자바섬까지 연결되는 버스편도 있습니다. 출발일 이전에 Perama 사무실에서 티켓을 구입하면 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Perama 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

  • 호텔 무료 셔틀 차량 : 호텔에 따라 셔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대부분 가까운 지역을 커버하며 원하는 곳에 내려주고 전화를 하거나 약속한 시간에 다시 만나 호텔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공항 픽업도 제공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가능하다면 요청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자가용 영업차 : 발리, 특히 꾸따 주변에는 "트랜스포트?"를 물어보는 자가용 영업 기사들이 많이 있습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피하는 것이 좋으나 장거리를 간다거나 하는 경우에는 미리 요금을 합의하여 교통비를 절약할 수도 있습니다.

     

  • 트랜스 사르바기타(Trans Sarbagita): 사르바기타는 2011년 부터 운행중인 노선 버스입니다. 교통량 증가로 인한 교통 체증 해소 방안으로 시작되었지만 접근성이나 교통 체증으로 인해 배차 시간이 들쑥날쑥하여 기대만큼 많이 이용되지는 않고 있습니다. 요금은 Rp3,500 (2016년 현재). 참고 링크

    관련글: 못다한 "사바기따"이야기 by 정원이아빠

  • 꾸라꾸라 버스(Kura-Kura Bus): 꾸라꾸라 버스는 2013년부터 PT. Kura Kura 회사에서 운영하는 셔틀 버스 형태의 서비스로 적당한 가격에 깨끗한 차량과 다양한 루트를 제공하고 있어 최근 관광객이 많이 이용하는 서비스입니다. 홈페이지 참고(한국어)

5. 날씨 - 기후 변화

발리는 1년 평균 기온이 30도 이상인 열대성 지역이며 우기는 대략 12월에서 3월까지라고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구 온난화 현상의 영향으로 2008년 전후부터 우기와 건기가 뚜렸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비가 많이 와야 할 지난 2014, 2015년의 11월에 거의 비가 오지 않고 습도도 낮았습니다.




6. 언어

6.1 인도네시아어 - Bahasa Indonesia

인도네시아어(Bahasa Indonesia), 통칭 인니어(印尼語)는 인도네시아의 공용어(공식 언어)입니다. 발리섬에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니어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인도네시아어는 공공 기관, 학교, 신문, 방송 등의 모든 공적인 장소에서 사용되며 문자는 라틴 알파벳을 사용합니다.

인도네시아는 세계에서 인구가 4번째로 많은 나라이며 대부분이 인도네시아어를 쓰기 때문에 세계에서 가장 넓게 사용되고 있는 언어중 하나입니다. 2010년 통계로 인도네시어가 모국어인 사람은 4,300만명, 제2언어로 사용하는 사람은 1억5천6백만명 이상입니다.

말레이어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인도네시아어는 소리나는 대로 씌여지는 언어이며 문법상에 복수나 성의 구별도 없고 발음도 쉬워 세계에서 가장 배우기 쉬운 언어중 하나입니다. 말레이어와 거의 흡사하기 때문에 인도네시아 외에도 말레이시아, 브루나이, 싱가폴에서도 어느 정도 소통이 가능합니다.

6.2 영어

관광 산업이 발달된 발리는 여행자가 많은 지역의 경우 대부분의 사람들이 영어가 가능합니다. 간단한 영어만으로도 여행하는데는 거의 불편이 없습니다.

6.3 발리어 - Bahasa Bali

인도네시아에는 공식언어 외에 700여개가 넘는 지역 언어(예: 자바어, 순다어, 마두라어, 발리어)가 존재하며 일상 생활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발리 고유의 언어인 발리어는 Malayo Polynesian / Austronesian - 오스트로네시안 언어 그룹에 속한 언어로 Sasak 언어와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발리섬이외에도 빼니다섬과 롬복섬 그리고 자바섬 동부 일부 지역에서도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발리어는 힌두의 카스트(caste) 제도의 영향을 받아 다시 여러 그룹(언어)으로 나뉘어지는 복잡한 체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 Basa Lumrah(Biasa/Ketah): 동일한 신분, 친구, 가족들 간에 사용되는 말.
  • Basa Sor(Rendah): 낮은 신분의 사람들이 쓰는 말.
  • Basa Alus: 교육받은 사람들끼리 사용하던 말, 10세기 자바-힌두에서 유래된 말.
  • Basa Madia(Midah): "Basa Lumrah"와 "Basa Alus"가 혼합된 말로 모르는 사람과 말하거나 상대방을 존중하는 경우에 사용되는 높임말.
  • Basa Singgih: 산스크리트(Sanskrit)어에서 많은 부분이 차용된 언어로 일반적인 발리어와는 다른 언어라고도 할 수 있으며 가장 높은 카스트와 종교적인 행사에 사용되곤 합니다. 극히 일부분의 사람들만이 이 언어를 알고 있습니다.

이중 현재까지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언어는 Basa Lumrah(Biasa/Ketah), Basa Madia(Ipun), Basa Ida(Basa Alus와 Singgih가 혼합된 말)의 세가지로 분류됩니다.


[ 발리어 문자 ]

문자(Carakan)는 고대 자바 언어의 문자(인도의 Brāhmī 문자가 기원)와 거의 흡사하며 현대에 이 문자는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이와 같이 발리어는 일반적으로 접근하기 쉽지 않은 언어이며 언어에 관심이 있는 외국인이라면 인도네시아 어느 지역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표준어인 인도네시아어를 배우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 자료:

7. 서핑

서핑을 빼놓고 발리를 얘기할 수 없을 정도로 발리는 전 세계 서퍼들이 많이 찾고 있는 곳입니다. 거의 1년 내내 서핑에 적합한 양질의 파도와 따뜻한 수온 그리고 다양한 서핑 포인트를 가진 발리는 여러가지 타이틀의 많은 서핑 대회가 열리고 있습니다.

꾸따(Kuta)와 레기안(Legian) 해변은 초/중급자들에게 적합한 파도와 깊지 않은 수심, 부드러운 모래 바닥을 가진 해변으로 서핑을 배우는데 최적의 조건을 가지고 있으며 서핑 스쿨도 많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 외 울루와투, 빠당빠당, 임파시블, 빙인, 드림랜드, 발랑안, 짱구, 누사두아, 스랑안, 발리안, 메데위 등 여러 조건의 많은 서핑 포인트가 있으며 발리 근처의 섬인 렘봉안, 빼니다섬 그리고 롬복에도 좋은 포인트가 있습니다.

실시간 바다 모습

8. 스쿠버 다이빙

발리 바다는 매우 다양한 해양 생물을 포함하고 있는 Coral Triangle에 속해 있으며 매우 다양하고 멋진 다이빙 포인트를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The Coral Goddess
The Coral Goddess, Bio-Rock Pemuteran Bali Indonesia.

 

리버티(USAT Liberty) 침선으로 잘 알려진 북부의 뚤람벤(Tulamben) 지역이 있으며 아메드(Amed) 지역의 포인트도 다양합니다. 뻐무떠란(Pemuteran) 지역에는 세계적인 인공 산호 프로젝트인 Bio-Rock 프로젝트가 진행중이며 멘장안섬(Menjangan island)에도 좋은 다이빙 포인트들이 있습니다.

발리에서 스피드 보트로 30분 내외로 갈 수 있는 누사 페니다섬(Penida island)은 몰라몰라(개복치의 학명)를 볼 수 있는 다이빙 포인트인 크리스탈베이 포인트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Pemuteran 지역의 인공 산호 프로젝트




9. 기타 정보

9.1 인도네시아/발리 공휴일

발리를 찾는 여행객중 상당수가 인도네시아 다른섬에서 온 자국 국민으로 이들은 발리 관광 산업 수익에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슬람 교도가 많은 인도네시아의 금식 기간인 라마단이 끝나고 맞이하는 르바란 명절 기간에는 많은 인파로 붐비게 됩니다.

9.2 바깥으로 나가지 못하는 날이 있다면서요?

녀피 시즌에 볼 수 있는 오고 오고

 

힌두력으로 새해를 맞이하는 날로 "Nyepy - 녀삐" 데이라고 부릅니다(매년 날짜가 바뀝니다). 이 기간에는 공항도 완전히 폐쇄(!)되며 밤에는 완전히 소등 해야 합니다. 호텔들은 제외입니다만 외부로의 빛 노출을 최소한으로 합니다. 그리고 밖으로 나올 수도 없습니다(비상 상황을 제외하고 예외 없음). 모든 상점이 닫히고 거리에는 차들도 다니지 못하게 됩니다. 여행객도 물론 예외가 아니니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Nyepy day 날짜는 공휴일 링크 참고

관련글: Melasti / Bhuta Yajna / Ogoh-ogoh / Nyepi

9.3 건강/병원

발리는 열대 지역에 위치하지만 말라리아 감염율은 매우 희박합니다. 하지만 모기에 의해 감염되는 지카 바이러스나 뎅기열(Dengue Fever) 등이 있으므로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계의 여행자들이 몰리는 발리는 안타깝게도 AIDS 감염률이 최근에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므로 주의를 필요로 합니다.

관련글: 발리의 병원

9.4 마약

꾸따/스미냑 같은 여행자 밀집 지역의 클럽 주위에서 마약을 권하는 사람들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 가짜이며 경찰과 짜고 치는 한패입니다. 인도네시아는 마약에 대한 처벌이 매우 무거우며 마약 소지 죄로 구속되면 수년에서 수십년 또는 소지했던 양에 따라 종신형이나 사형의 최고 형벌도 받을수 있습니다. 실제로 발리의 교도소에는 마약 관련으로 처벌을 받고 있는 외국인이 많으며 종신형을 받은 사람들도 상당수 있습니다.

관련글: 발리 나인 - Bali Nine

9.5 안전/사기

발리는 다른 동남아들과 비교해도 매우 안전한 여행지입니다. 하지만 소매치기나 저렴한 숙소에서의 도난 등이 보고되고 있으며 여성 여행자가 혼자서 어두운 곳을 다니는 것은 자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가짜 복권(?): 사실 돈이 당첨되는 복권은 아니지만 즉석 복권 처럼 되어 있고 긁으면 100% 당첨됩니다. 당첨 내용이라는 것이 특정 식당이나 상점, 어떤 경우에는 호텔 숙박 등의 할인권이나 상품권 같은 것인데 당첨 되었다고 그곳을 가면 엄청난 바가지를 씌우는 수법입니다. 이런 사기 복권을 권하는 사람들은 주로 꾸따 스퀘어나 레기안 로드에 많은데, 무료라고 건네주고 즉석에서 긁도록 유도하곤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사기 도박: 인도네시아에서 도박은 금액과 관계없이 불법입니다. 보통 친절하게 접근하고 친해진 후에 많은 돈을 벌 수 있다거나 하는 꾀임으로 도박에 끼어 들도록 유도한 후 가짜 경찰(또는 진짜 비리 경찰)과 한패가 되어 엄청난 액수를 내지 않으면 잡혀간다. 이런 시나리오 입니다. 절대 도박에 끼어들지 마세요(최근에는 거의 보기 힘들지만 닭싸움도 마찬가지 입니다).

9.6 한국인 가이드

발리는 법적으로 외국인이 안내할 수 없도록 되어 있어 현지인 가이드만 있습니다.

9.7 전기/전압

한국과 동일한 220~230볼트이며 주파수는 50Hz(한국은 60Hz)이지만 대부분의 전기 제품 사용에 문제가 없습니다. 콘센트도 동일합니다.

9.8 시간, 해지고 뜨는 시간

인도네시아는 지역에 따라 3개의 시간대에 걸쳐 있으며 발리는 "GMT+8"로 한국 시간(GMT +9)보다 1시간 느립니다. 현재 시각

적도과 가깝게 위치한 발리는 1년중 일출/몰 시간의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다음 링크에서 월별 일출/몰 시간을 더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출/몰 시간 보기

9.9 세금 비포함(++) 가격 표기

고급 호텔이나 레스토랑의 경우 가격에 "++" 가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예: $50++). 이 때에는 표시된 금액에 일반적으로 21% 세금을 추가한 것이 실제 계산해야 할 금액으로 세금 비포함 가격을 표기해 놓은 것입니다.

9.10 전화/인터넷

로밍이 가능하지만 저렴하게 전화와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현지 선불제 유심카드를 구입해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관련글: 현지 심카드 사용법 정리

9.11 팁

팁을 무조건 주어야 하는 상황은 없으나 상식적인 선에서 자기가 원하는 만큼 주면 됩니다. 예를 들어 호텔에서 짐을 들어준 직원에게 Rp 5,000~10,000 정도.

9.12 사원 방문 예절

발리 대부분의 힌두 사원은 외국인도 방문 할 수 있습니다. 사원을 방문할 때에는 허리 아래로 두르는 사롱을 입어야 하며 관광객들이 많이 방문하는 사원들의 입구에는 약간의 기부금(Rp 10,000~)을 내고 대여도 가능합니다.

9.13 행정 구역

발리의 행정 구역은 8개의 구(kabupaten)와 수도 덴파사(Denpasar)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지역명 면적 (km2) 인구 (2014년)
Denpasar Denpasar 127.78 856,412
Buleleng Singaraja 1,364.73 677,803
Badung Mangupura 418.52 590,062
Gianyar Gianyar 368.00 510,180
Tabanan Tabanan 839.30 457,114
Karangasem Amlapura 839.54 430,587
Jembrana Negara 841.80 284,140
Bangli Bangli 490.71 233,875
Klungkung Semarapura 315.00 185,211

주변섬인 렘봉안섬(Nusa Lembongan), 빼니다섬(Nusa Penida), 쯔닝안섬(Nusa Ceningan)도 Klungkung구에 속하는 발리 행정 지역입니다.

누사 빼니다섬의 해초 양식장

 

9.14 발리 폭탄 테러(2002/2005년)

2002년 10월 12일(토요일) 23시 5분에 꾸따, 사리 클럽앞에서 과격 이슬람 단체에 의한 폭탄 테러가 있었습니다. 이 사고로 202명이 목숨을 잃고 209명 이상이 부상을 입었습니다. 23개국의 사람들이 목숨을 잃거나 다쳤으며 국가별 희생자는 호주인이 88명으로 가장 많았고 한국인도 2명 있었습니다.

 

Bali memorial
2002년 발리 테러 희생자 추모비 / 위치(구글맵)

 

이후 2005년 10월 1일에 짐바란과 꾸따에서 두차례의 자살 폭탄 테러가 이어졌습니다. 이 사고로 20명이 목숨을 잃고 100명이 부상한 것으로 공식 발표되었습니다. 이후 발리는 테러 방지를 위한 보안이 매우 강화되었고 여러가지 국제 행사를 개최함으로서 망가졌던 이미지 탈피에 무단히 노력 해왔습니다. 약 2008년 이후로 한동안 줄어들었던 여행자의 숫자도 거의 정상으로 회복된 상태입니다.

9.15 대사관/영사관

인도네시아 주재 대한민국 대사관은 인도네시아의 수도인 자카르타에 있습니다. 발리에는 한국 영사관이 없는 관계로 급한 일이 있을 경우 영사 협력원에게 연락 할 수 있습니다.

대사관 대표 전화: +62-21-2967-2555
당직전화 +62811-852-446
영사과 +62-21-2967-2580
발리 영사 협력원 +62 858 5732-0669 (또는 0858 5732-0669)

관련글: 영사 협력원 제도

9.16 부가세 환급(VAT Refund)

관련글 참고: 부가세 환급 (VAT Refund)

10. 발리 사원

신들의 섬이라 불리우는 발리에는 아름다운 사원들이 많이 있습니다. 관련글: 신들의 섬 발리 - 중요 사원들

11. 발리의 산

화산섬인 발리는 다양한 높이의 산들이 있습니다. 관련글: 발리의 산

12. 이글의 저작권

이글에 포함된 이미지(사진) 파일들의 저작권은 각 파일들의 소유자에게 있음을 알립니다.

이미지(사진)을 제외한 이글의 모든 내용은 다음 라이선스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13. 이글은...

여러분과 함께 만듭니다. 고쳐야 할 것, 추가할 것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 남겨주세요. balisurf.net

[ 업데이트: 2017.12.05 09:39 ]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 일반 정보 발리 여행 정보 - 자주 묻는 질문(FAQ) file escape 09.29 9,406
18 일반 정보 발리의 산(Gunung) file escape 09.08 849
17 음식 소또 - Soto file escape 09.07 1,328
16 기타 발리 클럽 정보 (2017년 업데이트) [3] file escape 08.21 5,616
15 음식 Babi kecap - 바비 케찹 [5] file escape 08.15 1,743
14 음식 Bubur injin / Bubur ketan hitam [2] file escape 08.15 641
13 일반 정보 부가세 환급 (VAT Refund) [6] file escape 10.26 3,261
12 기타 발리 구글 스트리트뷰 [2] file escape 10.09 1,238
11 일반 정보 발리서프 발리 지도 file escape 10.07 2,996
10 음식 라와르 - Lawar file escape 10.07 992
9 음식 Betutu (브뚜뚜) Bali [3] file escape 10.07 1,083
8 일반 정보 오토바이 렌트 file escape 10.06 4,171
7 음식 Sate Lilit (사떼 릴릿) [2] file escape 10.05 1,260
6 일반 정보 발리의 병원 file escape 10.05 1,154
5 일반 정보 현지 심카드 사용법 정리 [4] file escape 10.04 17,183
4 일반 정보 Melasti / Bhuta Yajna / Ogoh-ogoh / Nyepi file escape 10.03 942
3 일반 정보 발리 힌두 사원의 구조 file escape 11.24 7,108
2 일반 정보 발리 전통 가옥 구조 file escape 11.24 8,999
1 일반 정보 신들의 섬 발리 - 중요 사원들 [3] file escape 11.24 16,131
× 검색 기능은 로그인 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